본문 바로가기
배워서남주자

돼/되의 구분법

by mathpark 2011. 4. 19.

돼/되가 많이 헷갈리는 건 사실입니다. 
한국어의 문법 상 '돼/되' 의 구분은 '해/하'의 구분원리와 같습니다.
하지만 '해/하' 는 발음이 다르기 때문에 누구도 헷갈려하지 않지만 '돼/되'는 발음이 똑같아 많은 분들이 헷갈려하는 거죠.
무슨 소리냐구요? 해보면 압니다.

'돼'  '해' 


'되'  '하' 


로 바꿔서 생각하면 되는 겁니다. 


예제를 풀어봅시다.

'안돼 / 안되'  '안해/안하' 당연히 '안해' 가 맞죠? 따라서 답은 '안돼'. 

'안돼나요 / 안되나요'  '안해나요/안하나요' 말할 필요도 없죠? 따라서 답은 안되나요. 

'~될 수밖에 / ~됄 수밖에'  '할 수밖에/핼 수밖에' 할 수밖에 가 맞죠? 따라서 답은 될 수밖에. 

'됬습니다 / 됐습니다'  '핬습니다/했습니다' 했습니다가 맞죠? 따라서 답은 됐습니다. 


어때요? 쉽죠?

궁금한 거 있으면 지금 당장 '해 / 하' 로 바꿔보세요.




댓글3

  • Favicon of https://sramanujan.tistory.com Kagan D. 2011.05.28 20:17 신고

    '돼'는 '되다 + 어 > 되어'의 줄임말로서, '되' 혹은 '돼'를 써야 할 때 과연 '되어'의 의미가 있는지 생각해 보면 됩니다. 하지만 역시 헷갈릴 때는 '하'와 '해'를 각각 대입해 보는 것이 쉽지요.
    답글

  • 알아먹게 2020.02.20 17:11

    알아먹게만 쓰면되지(쓰면하지, 쓰면해지 둘다 ♫♪♩같은데??) 평소엔 나라일에 관심도 없는 한글충들이 받침 틀리거나 요런 오류들 보면 눈에 불키고 달려듬 정작 자신들은 줄임말에 외계어 비속어 남발하면서 가르치려는게 참 한심해 보임 안그런가??? 문과종특 이지 ㅉㅉ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