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신체조수학

다기망양(多岐亡羊)과 미로

by mathpark 2014. 10. 20.

 

미로라고 하면 종이 위에 그려진 퍼즐이나 어린이 공원 같은 데 있는 미로를 생각하겠지만, 미로는 인간의 실생활에서도 쉽게 볼 수 있다. 미로가 실생활에 사용된 실제적인 예는 고대 이집트의 피라미드에서 찾아볼 수 있다. 피라미드 속에는 죽은 왕과 함께 갖가지 보물들을 넣어 두었는데, 그 보물들을 도적이 훔쳐가지 못하도록 하기 위해 미로를 만들었다. 모험 영화인 ‘인디애나 존스’, ‘미이라’, ‘해리포터’에서도 미로를 헤매고 다니는 주인공들을 흔히 볼 수 있다.

이 밖에도 유럽에서는 궁전의 안뜰에 미로를 만들어 공격해 온 적을 안으로 유인해 전멸시켰다는 전설도 있다. 영국의 브라이트라는 사람은 <미로>라는 책을 쓰고, 1971년에는 1.6km이상 되는 미로 정원을 만들었다고 한다. 그 후, 그는 런던의 서쪽 롤리트에 2.8㎢ 이상 되는 넓은 땅에 길이 3.2㎞나 되는 미로를 만들었는데, 도중에 터널과 다리가 있는 이 미로는 현재까지 세계에서 가장 큰 미로로 알려져 있다.

우리나라에도 제주도에 김녕 미로공원이 있어서 미로에서 길을 찾는 재미를 느낄 수 있다.

이와 같은 미로에서 쉽게 길을 찾는 방법이 있다. 즉, 아무리 복잡한 미로라도 다음과 같은 차례대로 하면 그 길을 쉽게 찾을 수 있다.

 

① 세 면이 둘러싸인 곳이 있으면 그 곳을 지운다.
② 지워서 또 세 면이 둘러싸인 곳이 생기면 다시 지운다.
③ 위와 같은 과정을 반복해 마지막으로 남은 길을 가면 된다.

 

 

 

 

- 출처 : KISTI의 과학향기

 

 

 

>> 본문전체보기

 

 

 

 

 

 

 

728x90

'정신체조수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규모 시험에서의 표준 점수  (2) 2014.11.28
던바의 수(Dunbar's number)  (0) 2014.11.13
넓이와 부정적분 사이의 관계  (0) 2014.09.05
적분법의 발전  (0) 2014.09.0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