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신체조수학

음속 폭음(sonic boom)

by mathpark 2014. 12. 8.

잔잔한 호수에 돌을 던지면 동심원의 파문이 생기는데, 이러한 파문은 보트가 지나갈 때도 보트의 앞과 뒤에 생긴다. 그런데 보트의 속력이 파문의 속력보다 빠르면 이 파문들이 합쳐져서 V자 모양의 파를 보트의 앞과 뒤에 형성한다.

이와 비슷한 현상은 하늘을 나는 비행기 주변에서도 일어난다. 비행기가 날 때 비행기의 앞과 뒤의 공기의 흐름으로 압력파를 형성하고, 이 압력파는 소리의 속력만큼 빠르게 움직인다. 비행기의 속력이 빨라지면 빨라질수록 이 압력파들이 점점 압축되고, 급기야 비행기의 속력이 소리의 속력보다 빨라지면 압축파들이 비행기의 앞부분과 뒷부분에 원뿔 모양의 강력한 충격파를 형성한다.

이 충격파가 지상에 도달하면 우리는 큰 소리를 듣게 되는데, 이를 음속 폭음(sonic boom)이라고 한다. 이 음속 폭음 때문에 유리창이 깨지는 등 피해가 발생할 수 있어서 주거 지역에서는 음속 이상의 비행이 제한되는 것이다.

그러나 비행기가 높은 고도를 유지하며 수평으로 비행하는 경우에 발생한 충격파는 지면에 도달하면 에너지를 대부분 잃어버려 소리를 들을 수 없을 정도가 된다.

의 속력으로 날아가는 비행기가 다음 그림과 같이 꼭짓각의 크기가 인 원뿔 모양의 충격파를 만들 때, 을 만족한다고 한다.








728x90

'정신체조수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음악 주사위 게임(Musical dice game)  (1) 2014.12.08
유휘의 할원술  (0) 2014.12.08
비만도 산출 공식  (0) 2014.12.06
지문과 수학  (0) 2014.12.06

댓글